본문 바로가기

건강

무릎 연골 주사, 그 효과 및 부작용 무릎 관절염 치료

반응형

안녕하세요? 연골 주사 치료 아시다시피 무릎의 퇴행성 관절염 환자분께서는 6개월에 한 번씩 건강보험의 혜택으로 반복해서 치료받으실 수 있죠. 그런데 정말 많은 분들이 정말 궁금해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이 연골 주사 진짜 여러 번 계속 맞아도 안전한가요? 이 부분에 대해 오늘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주사기 사진

1. 누적해서 맞다 보면 위험하지 않나요?

계속 누적해서 맞다 보면 위험하지 않나요?라는 질문에 대한 답입니다. 주사를 누적해서 계속 맞으면 뭔가 몸에 점점 더 해가 되지 않을까 걱정을 하실 때가 많죠? 이번 시간은 그 걱정을 덜어드리기 위해서 그간 발표된 연구 결과들을 근거로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먼저 환자분들께 가장 친숙한 연골 주사 일주일에 한 번씩 총 3회 맞는 연골 주사에 대해 이야기해 볼게요. 일주일에 한 번 총 3회 연골 주사 치료를 받는 것을 한 번의 사이클이라고 부를게요. 단 한 번의 사이클만 치료했을 때와 6개월 뒤 또 한 사이클 더 치료를 받았을 때 부작용의 빈도가 어떻게 다른지 알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11년도에 발표된 이 연구에서 이 궁금증을 연구해서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이 연구에서는 연골 주사 치료를 딱 한 사이클만 받은 293명과 여섯 달 간격으로 두 번의 연골 주사 사이클 치료를 받은 219명의 관절염 환자를 비교하고 있습니다. 일단 가장 중요한 점부터 설명드릴게요. 이 연구에 따르면 6개월 간격으로 반복적인 연골 주사 치료를 했을 때 아주 심각한 부작용은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즉 심각한 감염이나 많이들 걱정하시는 사항 즉 연골이 녹아내리는 등의 심각한 부작용은 없었다는 것입니다.  일단 가장 큰 걱정은 좀 덜으셔도 되겠네요. 이 연구에서 발표한 연골 주사 후 가장 흔한 부작용은 주사 후 일시적 관절 통증이었습니다. 연골 주사 치료를 한 사이클만 받은 환자분에서는 9.2%에서 주사 후에 일시적인 관절 통증이 관찰되었다고 해요. 6개월 간격으로 연골 주사 치료를 또 한 번 받은 환자군은 그럼 어땠을까요? 이때는 주사 후 일시적 관절 통증이 8.7%로 보고되었습니다. 즉 6개월 간격으로 반복적 연골 주사를 만든다 해서 그냥 딱 한 사이클만 연골 주사 치료할 때에 비해 주사 후 관절 통증이 더 심하지는 않았다는 거죠. 연골 주사 치료 후 두 번째 흔했던 부작용은 관절이 일시적으로 붙는 현상이었는데요. 첫 사이클 치료만 했을 때는 그 빈도는 1.4%에서 보고되었습니다. 높지는 않을 확률이죠. 6개월 간격으로 반복적인 연골 주사 치료를 한 경우에 주사 후 일시적 관절 부종은 2.7%였다고 하는데요. 역시 매우 낮은 확률로서 그 빈도가 반복적 치료를 한다 해서 심각하게 올라가지는 않는다는 것이 확인됩니다. 또 하나 체크해야 될 것은 연골 주사 후 과민 반응인데요. 쉽게 표현하자면 주사 후에 일종의 알레르기 반응 같은 게 발생하느냐 이걸 한번 볼게요. 첫 사이클 치료만 했을 때는 그 빈도는 0.3%에서 보고되었습니다. 매우 낮은 확률입니다. 6개월 간격으로 반복적인 연골 주사 치료를 한 경우에는 주사 후 과민 반응은 1.4%였습니다. 조금 상승하긴 했지만 역시 매우 낮은 확률입니다.

2.  단 한 번만 맞으면 되는 연골 주사는 어떨까요?

바쁘시거나 병원을 방문하기 너무 먼 곳에 계시는 분들은 주로 한 번에 끝나는 연골 주사를 6개월 간격으로 맞으시는데요. 이것 역시 반복해서 맞아도 될까 궁금하실 겁니다. 2016년도에 발표된 이 논문에서 그 답을 한번 찾아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이 연구 역시 반복적인 연골 주사 시에 부작용 빈도가 늘어나는지에 대하여 보고한 바 있습니다. 이 논문의 특징은 3회 연속 맞는 연골 주사가 아닌 단 1회의 주사만 맞으면 되는 연골 주사 제제로 연구를 진행했다는 겁니다. 미국에서 진행된 연구이며, 우리나라에서 사용되는 연골 주사와 정확히 동일 상품은 아니에요. 하지만 우리나라 환자분들께서도 6개월에 한 번만 맞으면 되는 연골 주사로 치료받으시는 분들 많으시기 때문에 좋은 참고가 되실 것 같습니다. 이 연구에서도 역시 연골 주사 치료 후 가장 흔한 부작용은 주사 후 일시적 관절 통증과 관절이 일시적으로 붓는 현상이었습니다. 주사 후 일시적 관절 통증의 빈도부터 한번 볼까요? 연골 주사 치료를 한 번만 받은 환자군은 총 106명이었는데요 이 중 16%에서 주사 후에 일시적인 관절 통증이 관찰되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후 또 한 번의 반복적 연골 주사 치료를 받은 125명의 환자들은 어땠을까요? 이때는 주사 후 일시적 관절 통증이 15.2%로 보고되었습니다. 즉, 6개월 간격으로 반복적 연골 주사를 맞는다 해서 그냥 딱 한 사이클만 연골 주사 치료할 때에 비해 주사 후 관절 통증이 더 심하지는 않았다는 거죠. 단, 일회성으로 맞아야 하는 점도가 높은 주사이다 보니, 3번에 나누어 맞는 연골 주사에 비해서는 전반적인 통증 빈도가 좀 높기는 하네요. 관절이 일시적으로 붙는 현상의 경우, 한 번의 주사 치료만 했을 때는 25%에서 보고되었습니다. 또 한 번의 반복적 연골 주사 치료를 받은 경우엔 주사 후 일시적 관절 부종은 29%로 조금 더 높긴 합니다. 일시적인 부종은 약 4명 중 1명 정도에서 발생했다는 게 확인됩니다만, 그 빈도는 반복적 치료를 한다 해서 심각하게 증가하지는 않았습니다. 또한 이 부종이 영구적으로 지속되거나 더 심각한 부작용으로 악화된 경우는 보고되지 않았네요. 마지막으로 강조드려야 할 점 이 연구에서도 연골 주사 후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한 케이스는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자, 이렇게 과학적 연구 결과들을 살펴보면서 주기적인 연골 주사가 정말 안전한 지에 대해 다시 한번 짚어봤습니다.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건넌다라는 심정으로 연골 주사의 안전성을 반복적인 치료의 관점에서 살펴봤다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결론

마지막으로 하나 더 보너스로 중요한 정보 알려드릴게요. 연골 주사의 안전성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을 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안해하시는 질문이 딱 하나 있습니다. 바로 이 연골 주사 안에 뼈주사 즉 스테로이드 성분이 들어가 있는 거 아닌가요? 이 질문 정말 많이 주시는데요. 여러분 연골 주사 안에는 스테로이드 성분은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연골주사는 히알루론산이라고 하는 아주 안전한 성분의 주사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