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잇몸병 없애는 가장 확실한 방법 잇몸치료 건강보험 혜택 1년에 4번

반응형

 

목차

1. 잇몸병의 네 가지 진단

2. 잇몸치료란 무엇인가? 

3. 잇몸치료의 방법(스케일링)

4. 비수술적 잇몸치료 

5. 건강한 잇몸을 위한 습관 

    안녕하세요? 오늘은 잇몸 치료에 관련된 내용과 잇몸치료 건강 보험 혜택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끝까지 자세히 잘 읽어보시고 꼭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잇몸치료는 많이 할수록 좋습니다. 잇몸 치료는 다 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3개월에 한 번씩 받는 건 다 건강보험 적용이 됩니다. 그래서 비용이 더 저렴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사람이 건강한 잇몸을 가지고 있다가 안타깝게도 치석이라든지 이물질이라든지 음식물들이 치아 사이로 들어가게 되면서 잇몸이 붓게 되고 이 상태로 가만히 놔두게 되면 잇몸뼈가 녹아내립니다. 그래서 나중에 치아가 흔들리게 되죠. 이 과정이 아주 천천히 일어납니다. 그래서 나는 괜찮은데라고 생각하시다가도 하루아침에 안 좋아질 수 있어요. 

    잇몸병의 자가진단 네 가지

    제가 지금부터 말씀드릴 이 4가지 중에 증상이 한 2, 3가지 정도 있으면 무조건 치과를 가셔야 돼요. 첫째, 양치할 때  잇몸에서 피가 난다거나 피가 한두 번씩 꼭 나거든요. 근데 피가 나도 아프지 않아요. 그러면은 이제 치과에 가지 않죠. 피가 한두 번이 나왔다면 잇몸병이 있는 거예요. 둘째, 양치할 때 또 이가 시리신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도 사실 잇몸병이 시작된 단계라고 보실 수 있어요. 셋째, 잇몸이 붓는 듯한 느낌이 들거나 느낌이 들어도 사실상 염증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넷째, 잇몸이 간질간질 아프신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잇몸병의 초기 증상입니다. 그래서 이 4가지 증상 중에 자기가 한두 가지가 느껴진다면 꼭 치과를 가보셔야 돼요. 그래서 이제 우리가 치과를 가시면 잇몸병을 치과 진단을 하게 됩니다. 푹 들어가는 경우는 잇몸 뼈가 많이 녹은 상태라고 할 수 있죠. 엑스레이 딱 찍고 나면 선생님 말씀도 듣지만 스스로 이제 본인을 스스로 자각을 하면 좋겠죠. 치아 옆에 볼록 튀어나온 게 보이실 거예요. 이게 엑스레이에서 이렇게 보일 정도가 되면 엄청 크기 때문에 잇몸 치료를 무조건 받으셔야 돼요. 그런데 이제 잇몸병이 무서운 점이 뭐냐 하면 되게 잇몸병이 심하게 되면 되게 아파요. 막 부은 듯한 느낌이 들고 아리고 좀 아프다가 또 안 아파하세요. 잇몸병은 안 아프네 괜찮네 일시적으로 조금 내가 몸이 안 좋았나 면역력이 떨어졌나 이렇게 생각을 하시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는 계속 아픈 게 아니고요 괜찮아졌다가 아팠다가를 반복을 하게 돼요. 치주 질환이 이게 가장 무서운 점입니다. 그래서 아프다가 안 아프면 우리가 치과에 가지를 않죠. 사실상 안쪽은 굶아가고 있는 거죠. 한두 번 아팠다는 거는 안에 염증을 안고 가는 거라고 생각하셔야 돼요.

    잇몸치료란 무엇인가?

    잇몸 치료가 도대체 무엇인가? 이 잇몸 치료 같은 경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어요. 가장 간단한 거는 스케일링부터 치근활택술 그리고 치주소파술이라고 하는 잇몸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수술적 방법도 있어요. 잇몸 뼈를 이식해서 잇몸뼈를 보강하는 잇몸 치료가 있습니다. 그런 게 안 될 경우에는 잇몸을 조금 다듬어서 잇몸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가장 기본은 스케일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거는 꼭 받으셔야 되고 우리가 흔히 치과에서 간단하게 하는 잇몸 치료는 대부분 이런 겁니다. 거의 99%가 여기에 해당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이거에 대해서 제가 간단하게 설명을 조금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잇몸치료(스케일링)

    흔히 스케일링을 하시면 치석 덩어리를 제거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이 치석이 있던 공간이 빠지면서 구멍이 납니다. 그래서 스케일링을 하면 구멍이 나서 스케일링하면 안 되냐라고 물어보시는데 스케일링을 자주 안 했기 때문에 이렇게 되는 겁니다. 스케일링을 자주 하시면 이렇게 구멍 자체가 생기지 않습니다. 우리 흔히 아는 스케일링은 잇몸 상방에 있는 부분을 치료하게 되는 겁니다. 잇몸 하방이 아닙니다. 근데 제가 오늘 말씀드릴 잇몸 치료는 잇몸 하방을 말씀드릴 겁니다. 그래서 스케일링과 잇몸 치료의 차이에 대해서 제가 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 스케일링은 잇몸의 시야 부분 즉 잇몸 상방에 있는 부분만 염증이랑 채석을 제거하는 거예요. 하지만 잇몸 치료는요 이 잇몸의 하방에 있는 치석이나 염증까지 제거를 하는 겁니다. 하방구까지 당연히 기구가 들어가니까 아프겠죠 그렇죠? 그래서 잇몸 치료는 마취를 좀 하는 경우가 많아요. 안 할 수도 있지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잇몸치료의 비수술적 방법

    잇몸치료의 비수술적 방법에는 치근 활택술이라는 잇몸 치료와 치주 소파술이라는 잇몸 치료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거는 같은 치료라고 보시면 돼요. 이게 좀 더 깊게 치료하는 거긴 한데 잇몸 치료의 비수술적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요. 그리고 다 건강보험 적용이 됩니다. 이 잇몸 치료는요 건강보험에 가입된 분 다 건강보험이 되기 때문에 비용도 일단 말씀드리겠지만 대략적으로 한 1만 5천 원 선에서 많이 해도 한 3만 원 안쪽 선에서 다 한 번에 해결이 돼요. 한 번 받을 때 그래서 잇몸 치료는 많이 할수록 좋다. 그 잇몸 치료 비용에 대해서 좀 설명을 드릴게요. 비용은 이 치과마다 다릅니다. 치과마다 다른 이유가 밤에 받느냐 낮에 받느냐에 따라 달라요. 그리고 주말에 받느냐 평일에 받느냐에 따라 다르고요. 의원급이냐 병원급이냐에 따라서 다 다릅니다. 야간이 더 비싸고요. 그리고 주말에 조금 더 비싸고 이 병원급이 좀 더 비싸요. 가격은 근데 비싸다고 해도 큰 차이는 안 나기 때문에 잇몸 치료는 다 보험 적용이 되기 때문에 그런 거는 크게 걱정 안 하셔도 돼요. 3개월에 한 번씩 받는 건 다 건강보험 적용이 됩니다. 그래서 비용이 더 싸요. 잇몸 치료는 많이 받으면 좋습니다. 근데 뭐 3개월마다 보통 받는 분들도 잘 없습니다. 일반적인 분들은 안 아프면 또 가지 않기 때문에 잇몸 질환이 아팠다 안 아팠다 하니까 잘 안 가게 돼요. 치과를 자주 가셔야 돼요. 3개월에 한 번씩 잇몸 치료받으러 왔습니다. 하고 받으시면 좋아요. 그래서 제가 이제 잇몸을 좋게 하는 습관에 대해서 어떻게 하면 잇몸을 좀 건강하게 할 수 있을까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건강한 잇몸 위한 습관

    제가 오늘 말씀드리는 이 칫솔은 잇몸에 염증이 많이 생기거나 혹은 50대 이상의 중년 이상의 남자 여자분들이라면 다 사용해야 하는 아이템입니다. 반드시 부드러운 칫솔을 쓰셔야 돼요. 부드러운 칫솔은 부드럽지만 미세모가 있는 쉽게 생각하면 칫솔이 있으면 칫솔 대는 좀 올곧고 튼튼한 게 좋은데요. 칫솔모 자체는 부드러운 게 좋아요. 미세 모가 있고 부드러운 칫솔로 양치하시면 정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잇몸 질환이 있으신 40대 이상 50대 이상 분들은요 다 부드러운 칫솔로 쓰셔야 돼요. 딱딱한 칫솔 쓰시면요 이도 갈리고 그리고 잇몸에 자극이 가해져서 피가 많이 나요. 그래서 부드러운 칫솔로 오히려 힘을 줘서 양치를 하시면 잇몸 질환자 이게 정말 좋습니다. 만약에 칫솔질을 꼼꼼하게 잘 못하시는 분이라면 전동칫솔도 도움이 됩니다. 전동이 막 왔다 갔다 하면서 잇몸 내부 잇몸 염증 주머니라든지 잇몸들에게 정말 관리가 잘 되거든요. 그래서 전동 칫솔로 쓰시면 도움이 됩니다. 칫솔질 내가 잘 못 하겠다 하시면 중간 이상은 가요. 전동 칫솔과 일반적인 칫솔의 칫솔질의 효과에 대한 논문이 있는데 실제로 전동 칫솔이 일반 칫솔에 비해서 효과가 떨어지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잘 모르겠으면 전 동 칫솔 사서 이랑 잇몸 사이에 대고 있으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치간 칫솔은 꼭 쓰시도록 하시고요. 안 들어가면 억지로 집어넣지 마세요. 치간 칫솔 꼭 쓰시면 좋습니다. 워터픽 이것도 정말 좋습니다. 워터픽도 반드시 써야 되는 건 아니에요. 잇몸 염증이 있으신 분들은 도움이 좀 많이 돼서 치간 칫솔과 칫솔을 잘 쓰면 워터픽은 필요는 없습니다. 오일풀링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오일 풀링은 기름으로 이제 가글을 하는 겁니다. 좀 깨끗한 기름, 예를 들어 올리브 엑스트라 버진 오일이라든지 코코넛 오일 같은 거 깨끗한 거 비정제 이효리 씨도 오일 풀링 하면서 막 효과를 봤다고 하더라고요. 사실 저도 해 봤거든요. 했는데 칫솔질하는 것만큼 오일풀링이 잇몸을 좋게 한다는 건 아닙니다. 단 민간요법이니까 뭐 그렇게 제가 이걸 꼭 해야 한다 권유를 드리는 건 아니에요. 조금 효과가 있다는 논문이 있긴 합니다. 그리고 소금 양치가 있어요. 목욕탕 가시면 두꺼운 소금 같은 거 있죠 그런 걸로 양치 하시면 잇몸이 다 상합니다. 시중에 양치용 소금이 따로 존재합니다. 그런 것을 구매하셔서 양치를 하시면 좀 도움이 됩니다. 만약에 본인이 소금 양치를 정말 열심히 하고 싶다고 하신다면 위에서 언급한 양치용 소금을 사시거나 부드러운 죽염 소금 같은 걸로 하시길 바랍니다. 그런데 주의할 것은 이 소금 양치는 잘못하시면 잇몸에 상처가 납니다. 그래서 저는 추천드리지는 않아요. 그렇지만 살균 효과는 있거든요. 그래서 조금 하시면 도움이 되고 내가 제대로 할 자신이 없다면 그냥 소금물로 가글을 하시는 것도 도움이 돼요. 결론은 소금 양치와 오일 풀링도 제대로 하면 도움은 된다. 그러나 방법을 정확하게 알고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